::::국민바른체형만들기 운동본부::::

 
 
 
HOME > 커뮤니티 > 마이페이지
 
굽은등이란? 관리자
2010.11.18 00:21


.굽은등이란?
 
굽은등은 비정상적으로 흉추와 상부요추가 과도한 굴곡을 보이는 것을 말하며, 학술적으로 척추 후만증, 스웨이백이라고 합니다.

특히 굽은등은 급속한 IT산업 발달로 인한 컴퓨터 작업을 하는 많은 직장인들과 팔을 많이 사용하는 근로자, 장시간 같은 자세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신종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는 굽은등은 전신의 체형과 척추를 구부정하게 전만(앞방향)시키며 좌우로 휘어지고 비틀어지게 만드는 체형불균형 증상으로 단순히 목이나 등에만 문제를 유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턱관절불균형, 경추불균형(기북목/일자목), 척추측만증, 골반불균형, 흰다리 증상등의 문제로 인해 전신체형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구부정한 등 부위의 마사지와 운동만이 아닌 근본적인 전신의 체형불균형에 대한 체형 교정관리 즉 목, 척추, 골반, 허리 등 전신체형을 바르게 잡아야만 굽은 등의 성공적인 체형교정이 가능한 것이다.




.왜 몸을 굽히고 걸어다닐까?
 
한부위가 불균형하게 삐뚤어져 있으면 그 삐뚤어진 부위의 변형상태를 보상하기 위한 우리 몸은 보상작용을 하게 됩니다. 즉, 척추, 자세, 골반이 휘어지거나 구부정하게 삐뚤어지게 되면, 계속 삐뚤어진채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기타 부위 척추와 다리의 보상작용으로 인해 증상초기에는 정상인처럼 척추와 자세가 바르고 균형되어 보일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 악화되면 결국 전신의 체형불균형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이다. 따라서 증상초기 겉모습을 바르게 보인다고 하더라도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전신의 체형이상 증상으로 악화될 수 있는 것이다.


.굽은등의 원인
 
일반적으로 굽은 등은 인체의 귀, 목 중심, 어때의 견봉, 흉부의 중심과 고관절을 지나는 이상적 중심라인 보다 머리와 상체가 앞쪽에 위치하는 자세 불균형이 주요 원인이다. 특히, 중력선이 지나는 요추 3-4번 주위의 구조무르 즉 홍추와 요추그리고 골반의 위치와 변형에 구조적인 영향을 크게 받는다.

.굽은등의 증상
 
-턱관절 통증, 안면비대칭, 이명증 등
-편두통, 두통
-만성 목, 어깨등 통증
-디스크 증상(목, 팔, 다리 저림)
흉통 및 호흡장애
-목의 일자목, 거북목 등의 자세/체형 불균형
-척추휘어짐 및 비틀림의 척추측만증 / 척추후만증
-소화장애 및 내과질환
-시력저하, 안과적 질환
-요추 및 골반 불균형으로 인한 허리/ 골반통증
-족부불균형(평발, 요족, 무지외반증 등) 및 그로 인한 발통증




.굽은등이면?
 

-자세가 나쁘고 늙어 보일 수 있다.
-자신감 없는 인상을 준다
-목에 부담이 걸려 경추에 문제가 발생한다.
-목에 과도한 주름이 생기게 된다.
-골반이 비틀어지고 휘어지기 쉽다.
-관절통, 목, 어깨 결림의 원인이된다.
-인체의 내장기관의 기능이 원인이 된다.
-허리에 부담이 가 요통이 심해진다.
-등에 살이 찌기 쉬어진다.
-평상시 만성 피로해지는 체질이 된다.
-숙면을 취하기 힘들다.